LESPINSIDE

Recent Posts

  • February 05, 2017

    리액티브 프로그래밍 대 리액티브 시스템

    본 글은 Lightbend사의 Jonas Bonér와 Viktor Klang가 작성한 Reactive Programming versus Reactive Systems- Landing on a set of simple Reactive design principles in a sea of constant confusion and overloaded expectations을 번역한 것입니다.요약2013년 리액티브 선언문을 공동 저작할 때부터 지...

  • January 09, 2017

    리액티브하게 리팩토링하기 - JDBC 마이그레이션 해부

    본 글은 Nicolae Marasolu의 Refactoring to Reactive - Anatomy of a JDBC migration를 번역한 것입니다.핵심 요약 리액티브 프로그래밍은 러닝 커브가 있으며 완전한 이해를 위해서 경험, 연습 그리고 열린 마음이 필요하다. 어떠한 애플리케이션이든 점진적으로 리액티브 프로그래밍을 도입할 수 있다. 리액티브 프로그래밍과 Netty와 같은 논 블로킹 라이브러리들은 확장성과 탄력성을 증가시키고...

  • November 29, 2016

    리액티브 선언문 용어 정리

    본 글은 The Reactive Manifesto Glossary를 번역한 것입니다. 비동기 역압(Back-Pressure) Batching 컴포넌트 위임 탄력성 (확장성과 대조) 장애 (오류와 대조) 분리 (그리고 억제) 위치 투명성(Location Transparency) 메시지 기반(이벤트 기반과 대조) 논 블로킹(Non-Blocking) 프로토콜 복제 자원 확장성 시스템 사용자비동기옥스퍼드 사전은 비동...

  • November 28, 2016

    리액티브 선언문 (The Reactive Manifesto)

    본 글은 The Reactive Manifesto를 번역한 것입니다.서로 다른 분야에 종사하는 조직들이 유사한 소프트웨어 구축 패턴을 독립적으로 발견한다. 이 시스템들은 더 견고하고 더 복원력이 뛰어나고 더 유연하며 현대의 요구조건을 충족하기 위한 우위에 서 있다.이러한 변화는 최근 몇 년 사이 급격하게 변한 애플리케이션 요구사항에 기인한다. 불가 몇 년 전만 해도 큰 애플리케이션은 수십대의 서버와 초 단위의 반응 시간, 수 시간의 오프라...

  • November 06, 2016

    Java Reference - SoftReference

    자바에는 객체에 대하여 strong, soft, weak, phantom 4가지 레퍼런스가 존재하며 각 레퍼런스의 유무에 따라 객체의 reachability가 결정된다. 객체의 reachability는 가비지 컬렉터의 수집 기준이 되는데 여기에 대해서는 네이버 D2의 Java Reference와 GC에 잘 설명되어 있다. 그렇다면 각 레퍼런스 타입은 언제 사용될까? SoftReference부터 찾아보았다.SoftReferencejoda-t...